아마존에서 판매를 하기 위해서 소싱을 하고 사진을 찍고 아마존 제품 페이지를 만들었으면 이제 시작에 불과 하다. 내 제품 페이지를 신경을 많이 써서 만들었다고 해도 이거는 시작에 불과하다. 공을 들여 가게를 차려 놓았으면 이젠 광고를 하고 이벤트를 열고 프로모션을 해서 손님을 끌어와야 돈을 벌 수 있다. 물론 가게가 가격이 경쟁사보다 비싸면서 퀄리티가 떨어지면 아무리 손님을 데리고 와도 판매가 되지 않는다. 아마존도 마찬 가지다. 브랜딩을 하고 사진을 예쁘게 찍고 문구도 신경을 써서 만들었을 지 언정 내 제품페이지가 노출되지 않고 손님이 보지 않으면 아무런 매출이 일어나지 않는다. 하루에도 수많은 제품이 아마존에 등록이 된다. 내가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는 상태에서 아마존에 등록된 수많은 제품들 가운데 내 제품이 노출되고 판매가 될 걸로 기대하고 가만히 있으면 않된다.

얼마나 많은 손님이 내 제품을 보는가를 왭상에서는 Traffic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Traffic 이 얼마나 있는 가가 내 제품이 얼마나 노출이 됐는가를 말해준다.
내 제품 페이지에 얼마나 많은 Traffic 이 있는지는 Amazon Seller Central에서 Reports> Business Reports> Sales and Traffic 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Traffic을 가져올 수 있을까?

아마존 제품 페이지에 트래픽을 가져오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1. 아마존 내부 마케팅
2. 아마존 외부 마케팅

아마존 내부 마케팅은 아마존 회사에서 선호하고 셀러들로 하여금 이용하기를 원하는 방법으로 Sponsored PPC AD, Lightening Deals, Amazon Giveaway, and Headline Ad 등이 있는데 Amazon Seller Central에서 손쉽게 캠페인을 론칭 할 수 있다. 이 내부 마케팅은 정보가 아니고 모든 셀러들에게 노출되 있다. 이 아마존 내부 마케팅의 문제는 셀러로 등록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노하우로 접근하는 게 아니라 늘어나는 셀러들끼리 자본으로 경쟁을 한다. 물론 이 안에서도 지혜롭게 최적화하면 적은 돈으로 최상의 결과를 내는 노하우도 있지만 대부분 손해를 감당하면서 노출을 시키려고 하는 큰 셀러들이 최고의 광고 자리를 가져가게 된다. 특히 경쟁이 심한 카테고리 제품은 더욱더 그렇다.

최근 아마존 2018 2nd Quarter Earning 리포트가 있었다. 아마존 매출은 예상에 못 미쳤지만 ($52.9 billion instead of the expected $53.41) 아마존은 광고로 작년보다 132 퍼센트 성장한 2 Billion Sales 를 했다. 대부분 셀러들에게서 나왔다고 생각해도 무관하다.

그럼 외부 마케팅은 어떨가?

아마존 외부 마케팅은 아마존 Seller Central 이 아닌 외부의 툴을 이용해 외부 트래픽을 가져온다. 아마존이 이렇게 외부 트래픽을 가져오는 것 또한 좋아한다 아마존에 새로운 손님을 끌고 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외부 트래픽이 들어오면 아마존 키워드 랭킹에도 자연스럽게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Influencer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구글 PPC, Google SEO, Keyword Ranking 등이 있다. 이제는 이러한 외부 마케팅을 알지 못하면 아마존에서 경쟁하기 힘들다. 내부 마케팅은 트래픽 하나를 끌어오게 하기 위해서 남이 1불을 쓰면 나는 1불이상을 써야 한다. 한정되 있는 잠재고객을 가져오기 위해서 셀러들끼리 싸우는 Red Ocean이다. 하지만 외부 마케팅은 한정되 있는 고객이 아니고 언제든지 새로운 손님을 끌어올 수 있고 비교적 적은 예산으로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다. 수많은 외부 마케팅이 있지만 그중 Facebook 이 아직까지 가장 강력한 마케팅으로 뽑힌다.

이러한 외부 마케팅을 아마존과 연동해서 잘 할 수 있는 것은 정보이고 이제는 아마존 셀러의 필수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리고 대부분 셀러들이 잘 모르기 때문에 이것을 아는 것은 그게 유리하게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