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바이럴 런칭 서비스, 사용해도 되는 걸까?

Viral Launch, Rebatekey, Zonblast 등.. 초기 런칭 서비스의 원리와 리스크

제품 등록 후, 초반 제품 판매가 맘대로 되지 않아 걱정해 보신 적이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너무나도 좋은 제품을 소싱했는데, 구매도 안 일어나고 리뷰도 안 달리면 아마존 검색 5-6페이지에서 맴돌기 마련이죠.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구글링을 해 보면 수많은 ‘Launching Service’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실겁니다. 이 카테고리의 대표 서비스로는 Viral Launch, Zonblast, Zonjump, Rebatekey 등이 있습니다.

런칭 서비스란?

이러한 런칭 서비스들은 과거 아마존의 알고리즘을 이용해 셀러가 타겟하고자 하는 키워드에 검색 노출이 잘 되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초기 구매가 많이 일어나면 아마존 페이지 상단에 노출된다는 점, 그리고 two-step url(키워드 검색 결과가 url 내에 기록되어 아마존이 마치 구매자가 셀러가 원하는 특정 키워드로 검색하여 해당 제품을 구매한 것처럼 인식하게 함)등 ‘특별한’ URL을 사용하면 셀러의 리스팅을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 검색결과 내에서 상위 랭킹을 차지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역이용한 겁니다. 이러한 테크닉을 전문 용어로 ‘Black Hat’이라 부르며, 심하면 한 번의 실수로 계정 운영이 중단될 수 있는 고위험도의 방식으로 간주됩니다.

Caption: 단돈 2달러로 비타민 C 세럼을 살 수 있는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Elite Deal Club(Viral Launch가 운영하는 딜 플랫폼)

Caption: 단돈 2달러로 비타민 C 세럼을 살 수 있는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Elite Deal Club(Viral Launch가 운영하는 딜 플랫폼)

Caption: RebateKey의 자체 딜 플랫폼

 

Caption: RebateKey의 자체 딜 플랫폼

그렇다면 당장 사용해봐야겠는데요?

 

하지만 아마존이 점점 알고리즘과 AI를 개선해 나가면서 이러한 편법들을 필터링해 진짜 고객과 가짜 고객을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 내부에서 고객의 품질을 관리하기 위해 Trust Score라는 수치를 사용하는데 특정 고객이 구매에 비해 리뷰를 수상하다 싶을 정도로 많이 남기면 해당 소비자의 구매 또는 리뷰 가치가 떨어져 리스팅에 도움을 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아마존 측에서도 이러한 딜 사이트들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해당 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 또한 trust score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동향이 계속되면 해당 구매자는 블랙리스트에 올라가는 상황이 올 수 있으며, 블랙리스트 및 낮은 trust score의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제품 리스팅을 보유한 셀러들 또한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최근 실례로는 RebateKey 같은 경우 기존 이용 고객들 중 아마존에서 계정 정지를 당했다는 제보가 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편법을 사용하는 것은 셀러 자유입니다. High risk, high return이라고 위험도가 큰 만큼 보상 또한 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 셀러가 유투브 또는 구글 검색을 했을 때 나올만한 흔한 Black Hat Tactic은 그만큼 많은 사람이 알고, 이는 즉 아마존도 인하지고 있으며 강경 대응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기도 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은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서 말한 대표적인 런칭 소프트웨어들은 보통 Affiliate Marketing이라는 방법을 통해 제품을 블로그, 유투브 등 다양한 컨텐츠 및 플랫폼을 통해 셀러들에게 추천하면 보상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검색 후 추천하는 블로그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 믿기보다는 해당 제품의 이면도 함께 살펴보셔야 합니다.

이러한 Black Hat 테크닉을 통해 ‘misuse of search and browse’ ‘misuse of sales rank’ ‘misuse of rating, feedback or reviews’ 규정을 위반하게 되면 셀러 계정의 Account Health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심하면 계정 정지를 당해 고생하실 수 있기 때문에 가벼이 여기시면 안 됩니다. 특히 아마존은 정지가 걸리면 풀기 굉장히 어렵고 오랜 시간이 걸리며, 심하면 더이상 계정 정지 이의제기를 할 수 없게 되어 영구정지나 마찬가지인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심사숙고 후 결정을 내리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