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에 판매할 제품을 구매할 때 돈이 많이 남을 것 같다고 구매를 많이 하면 낭패를 보는 수가 있습니다. 그 제품이 얼마나 잘 팔릴지 어느정도 예측을 할 수 있어야 얼마나 구입할지 알 수 있는데. 여기에는 몇가지 팁이 있습니다. 만약 내가 판매할 제품이 아마존 리스팅에 존재하고 있다면 그 리스팅을 보고 Analyze 하면 되고. 만약 없다면 나의 제품에 경쟁사가 될 제품 리스팅을 분석 하면 됩니다.

먼저 한눈으로 쉽게 볼 수 있는 방법은 Review Count 입니다.

리뷰가 많다는 애기는 많이 팔린다는 애기가 될 수도 있지만 여기서 크게 두가지의 오점이 있습니다. 단지 리스팅이 만들어 진지 오래 됐기 때문에 과거에 잘 팔렸던 기록 때문에 리뷰의 숫자가 높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리뷰를 가짜로 Fake Review 를 올릴 수 있는 트릭이 많이 있었지만 지난 몇년간은 그런 트릭은 쉽게 통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www.fakespot.com 를 통해서 가짜 리뷰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뷰는 크게 Verified Purchased Review 와 Unverified Purchased Review 로 구분되는데Unverified Purchased Review 는 제품을 구매하지 않은 사람들 남긴 리뷰입니다. (리뷰 종류 정책 등에 관해 더 알고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Click Here)

그러므로 최근에 올라온 Verified Purchase 리뷰로 분석 하는게 더 정확합니다.
아래 Step 은 최근 올라온 Verified Purchase 리뷰로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Step #1 메인 리스팅에 customer reviews 를 클릭 한다.

Step #2 See all customer reviews 를 클릭한다.

Step #3  Sort by Most Recent / Filter by Verified purchase only 로 필터랑은 한다. 

 

위에 리뷰를 보면 최근 날짜로 제법 많은 리뷰가 남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제품마다 다르겠지만 손님 중 리뷰를 남기는 확률은 5% 가 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한달에 1개 이상의 Genuine 리뷰가 있는 것 만으로도 괜찮게 움직이는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BSR 은 순간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하지만 순간적으로 얼마나 많이 팔릴 지만 분석한다면 실수를 하는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경우가 발생 합니다. 어떤 제품이 있는데 이 제품이 평소에 50불이던 제품을 20불에 세일을 했습니다. 순간적으로 100,000 랭킹이던 제품이 20,000 으로 껑충 올라 갑니다. 다시 그 제품은 50불로 올라갑니다. 내가 그 제품을 50불에 팔려고 하는데 볼륨을 20,000 으로 계산을 한다면 큰 실수 입니다.

BSR 의 숫자로 계산하는 방법이 왜 부 정확한지는 여기 블로그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Click Here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하는게 가장 정확할 까요?
그건 가격 변동, 랭킹의 변화, 아마존이 셀러로 들어올 확률들을 다 한눈에 볼 수 있는 차트를 보는 방법입니다. Camelizer, Tractor, 등 여러 종류의 차트가 있는데 가장 정확하고 효과적인 차트는 Keepa 입니다.

Keepa Chart 를 마스터 하면 “아마존 판매를 위한 제품 구매 결정 5가지 필터링 질문”에 3,4,5 번 모두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팔리겠는가? (Volume)
가격 변동의 심한 가? (Price Stability)
계절 상품인가? 그 밖에 변수가 있는가? (Other Variable)

그 밖에 더 많은 데이터를 분석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Keepa 로 들어갑니다.

Keepa는 무료이고 볼 수 있는 방법은 Keepa.com 에 들어가서 알고 싶은 제품을 Search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 #1  Keepa.com 에 접속 하고 조사 하고 싶은 제품의 ASIN 또는 타이틀을 넣고 Search 를 한다.

Chart 를 Keepa.com 에서 볼 수가 있다.

또다른 방법은 Google Chrome Browser 를 쓰시면 아니 쓰기를 권장 드리는데 거기에 Keepa Chrome Extension 을 인스톨 하시면 Amazon 리스팅에 Keepa Chart 가 같이 보이게 됩니다.

Keepa Chrome Extensions 설치 Click Here 

Amazon Listing with Keepa Chart

자 그럼 차트 예를 들어서 팔리는 볼륨을 예측해 봅니다.

위에 차트의 초록색은 랭킹의 변화를 말해 주는 것으로 클릭을 하면 그 날짜에 랭킹을 알 수 있는데 랭킹이 하루가 다르게 변함을 알 수가 있습니다. 초록색 차트가 아래로 내려가는 이유는 제품의 판매가 일어나서 랭킹이 올라갔다는 애기입니다. 반대로 초록색 차트가 올라간다는 애기는 한동안 판매가 일어나지 않아서 랭킹이 떨어진다는 애기 입니다. 보라색 차트는 그 시간에 셀러들이 판매하는 가격 중에 가장 낮은 가격입니다. 참고로 아마존이 직접 판매하는 경우 오렌지 색으로 데이터가 나오는데 여기에서는 아마존이 직접 판매를 하지 않기 때문에 제외 합니다.

여기서 볼륨을 예측 하기 위해서 신경 써야 하는 파트는 초록색 차트의 Drop 드랍 숫자입니다. 보라색 화살표가 초록색 차트의 드랍을 표기 해 놓은 것인데 총 최근 한달 데이터를 봤을 때 10번의 드랍이 있었습니다. 하나의 드랍은 1개 이상의 세일을 의미합니다. 1개 세일 이상의 세일이 일어 났을 때 이건 BSR에 적용이 되고 랭킹은 그때 올라가게 됩니다. 고로 초록색 차트는 떨어집니다. 그렇다면 이 제품은 한달동안 최소 10개 이상의 세일이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이번차트에서는 $30불일때 랑 35불 일때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30불일때 $35불 일 때 보다 드랍의 숫자가 더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같이 가격대에 따라 볼륨은 다르게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차트를 보면 가격 대에 따라서 다른 볼륨의 변화를 볼 수도 있습니다.

 

위에 그래프 같은 형태의 제품들 처럼 드랍을 카운트 못할 정도의 제품일수록 아주 잘 팔리는 제품입니다. 만약 전부다 카운트 하기 힘들 때는 다음과 같이

Chart 를 Month 에서 Week 또는 Day 차트로 바꿔서 드랍의 숫자를 카운트 합니다. 하루를 봤을 때 6번의 드랍이 있었고 하루에 6개 이상의 판매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대략 한달에 6 x 30 = 180 개 이상의 판매를 예측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드랍은 최소 1개의 세일을 의미 하는 것이기 때문에 180 은 그냥 Minimum 으로 봅니다.

다음 시간에는 차트를 이용해서 가격 변동 아마존 개입 등의 다른 변수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