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A 로 판매하기 위해 아마존으로 인벤토리를 보내면 아마존에서 제품을 트랙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바코드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우리가 제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UPC Code 이고 또 하나는 아마존자체내의 스티커인 FBA Sticker 인데요. 아마존에다 UPC 스티커를 없이 보낸 인벤토리를 Commingled Inventory 또는 Sticker less Inventory 라고 합니다. UPC 코드는 같은 제품이라면 같은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FBA Sticker Barcode 는 아마존 warehouse 에서 이용하는 바코드로 같은 제품일지라도 셀러가 다르면 다른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둘 중 큰 차이는 UPC Code 의 경우는 아마존이 이 인벤토리가 warehouse 로 들어온 이상 누구의 인벤토리인지 트랙이 불가능한 것이고 아마존 FBA Sticker 경우는 제품이 어떤 셀러로 부 터 왔는지 트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Sticker less 또는 Commingled Inventory 로 스티커 없이 보냈을 경우 나의 인벤토리는 다른 셀러들의 인벤토리와 섞이게 되고 나의 인벤토리에 내가 보낸 만큼의 숫자만큼 크래딧을 받습니다. 하지만 Brand New 가 아닌 Used Condition 또는 화장품이나 음식 등 같은Expire 가 존재하는 제품은 이 Commingled 프로그램을 할 수 없습니다. 왜냐면 다른 셀러들이 다른 Expire 가 있는 제품들이 섞이게 되면 Expire 가 비교적 길게 있는 제품을 보낸 셀러들 에게는 불공평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아마존은 왜 셀러들을 트랙할 수 없는 Commingled 옵션을 줬을까요? 이유는 최대한 유통비를 절감하기 위해서 입니다. 만약 뉴욕에 있는 손님이 제품을 오더 했을 때 내 제품이 캘리포니아에 있는 Warehouse 에 저장되 있다면 캘리포니아에 있는 제품을 먼 뉴욕까지 보내면 운송비가 많이 들겠죠? 하지만 Commingled 프로그램에 들어있는 제품이라면 내 제품이 캘리포니아에 있다 하더라도 뉴욕에서 가까 히 있는 다른 셀러가 보낸 같은 제품을 보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Commingled 를 이용한다고 나의 아마존에 때어가는 수수료가 절감되는 것은 아닙니다. 수수료는 양쪽 다 동일합니다.

또 아마존의 편의와 비용절감 이유로 Commingled Program 을 만들었지만 여기에서 생기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첫번째 나는 제대로 된 제품을 보냈지만 다른 셀러가 보낸 Defect 이 있는 제품과 섞 일수 있습니다. 나의 제품이 아니었을지라도 손님이 Defect 로 생긴 리턴으로 인해 내가 그 손해를 그대로 감당해야 합니다. 또한 어떤 경우 다른 버전 (예 Ver 1.0 Ver 2.0) 라도 바코드가 같은 경우 내가 보낸 최근 버전과 옛날 버전이 섞여 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Commingled Inventory 를 이용할 필요가 없겠네요?

여기에는 찬성과 반대 이유가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 되도록 Commingled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이건 경험으로 Based 한 저의 생각입니다. 본인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 너무 1차원적인 이유지만 스티커 붙이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합니다.

여기에는 보충설명이 필요 없겠지요?

두번째 BuyBox 를 이길 확률이 늘어납니다. 다시 말해 매출이 늘어납니다.

아마존은 사이트에 들어오는 손님의 위치를 추적해서 그 손님에게 가장 가까 히 있는 인벤토리의 주인 셀러에게 BuyBox 를 주는 Regional System 이 있습니다. Commingled Inventory 는 아마존에 뻗쳐 있는 아무 인벤토리나 보내줘도 되기때문에 이 Commingled Inventory 에 있는 셀러에게 BuyBox 를 줄 확률이 늘어납니다. 다시 말해 매출이 늘어납니다.

세번째 Negative Feedback 을 쉽게 Remove 할 수 있습니다.

바이어가 제품에 불만이 있어 Negative Feedback 을 남겼을 경우 Commingled Program 으로 팔린 제품은 아마존도 이 제품이 나의 것이라는 증거가 없기 때문에 쉽게 Remove 를 해줍니다.

네번째 Defective 로 인한 리스팅이 Remove 되는 걸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보낸 제품이 완벽한 제품일 지라도 손님들은 리턴 비용을 부담하기 싫어서 Defective 된 아이템을 받았다고 거짓말을 하고 리턴을 합니다. 아마존이 원하는 Defective Rate 은 Less than 1% 입니다. 이 Rate 이 너무 많을 때 그 리스팅은 닫히게 되고 또 이런 일이 자주 반복하면 아마존에서 어카운트에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10개를 팔았는데 1개가 문제가 생기면 벌써 10% 죠? 저에게 이런 일이 생겼었습니다. 스티커를 붙여 보낸 제품이었는데 100개를 팔려고 보냈습니다. 완벽한 제품이었고요. 10개를 판매했을 때쯤 누가 2개를 Defect 사유로 리턴을 했습니다. 결과 저는 리스팅이 닫치고 100개를 다 못 팔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Commingled 로 제품을 판매했을 경우 그 Defect 인 제품이 내 인벤토리라는 증거가 없기 때문에 리스팅을 다시 열수 있습니다. 아래는 Commingled 로 보낸 제품에 문제가 생겨서 잠깐 리스팅을 임시로 닫았는데 아마존에서 온 편지 내용을 이렇습니다. “ Commingling 프로그램에 있다면 문제가 된 제품은 너의 것이 아닐 수 있고 리스팅을 닫았지만 나의 Seller Performance 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단지 미래에 손님들의 불만이 더 생길 까봐 임시로 리스팅을 닫았을 뿐이고. 정비할 시간을 갖고 다시 내가 직접 리스팅을 하면 된다.” 라고 편지가 왔습니다.

다섯번째 Inauthentic Claim 으로 인한 Seller Performace 문제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나의 제품이 정품이라도 가끔 바보 같은 손님들은 예를 들어 사진과 모양이 조금 다르다. 또는 박스가 이상하다…… 등의 이상한 이유로 리턴 사유를 Fake, Unauthentic Item 이라는 식으로 리턴을 합니다. 이런 말도 안되는 사유에 Commingled Inventory 는 아마존도 내가 판 제품이 Unauthentic 이라는 증거가 없기때문에 네번째 처럼 나의 Performance 에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내 제품이 정품인지 문제가 없는 제품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손님들은 그저 리턴 비용을 내기 싫어서 거짓말을 하고 이런 거짓말이 우리 셀러에게 얼마나 큰 일이 생기게 되는지 알지 못합니다. 실제로 이런 거짓말 때문에 억울하게 셀러 Performance 에 문제에 닥치게 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나의 Account 를 Protect 하기 위해 되도록 Commingled 를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