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돈을 투자해서 이미 소싱을 끝냈는데.. 갑자기 인보이스, COA, FDA 등록 서류 등을 요구한다

면?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소싱 과정을 모두 마치고 판매를 시작할 생각에 들떠 있었는데, 리스팅을 등록하려고 보니 갑자기 ‘제한된 카테고리라 등록이 어렵다’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을 접하게 된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나에겐 일어나지 않을 일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판매자 선정에 굉장히 까다롭고 엄격한 아마존에서는 이러한 케이스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 셀러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옵션들 중 하나인 화장품(Topical) 카테고리 또한 허가가 필요한 Gated Category인데요, 안일하게 생각하시다간 굉장한 시간 낭비를 하게 될 수 있기에 카테고리별 허가 기준은 셀링 전에 꼭 숙지해야 할 중요 사항 중 하나입니다.

카테고리 제한(Category Restriction), 언게이팅(Ungating)이란?

등록 제한이 있는 카테고리에 판매 허가(approval)을 받는 것을 Category Ungating이라고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굉장히 많은 서류 제출이 필요하며 필요한 서류를 이미 보유하고 있더라도 인증(verification) 등의 문제로 등록이 막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심지어 주류같은, 아예 승인이 불가한 카테고리에 속하는 제품들도 있기 때문에 헛수고를 하지 않으려면 소싱, 더 나아가서 번거로운 셀러 등록 절차 전 미리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카테고리에 대해 필요 서류 및 제약사항들을 서칭해야 합니다.

좀 더 빠르고 쉽게 리서치를 하기 위해 카테고리 승인 절차와 대략적인 요구사항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은: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승인이 필요한 카테고리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방법,
-카테고리 등록 제한의 종류들,
-이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게 만들어 주는 ‘자동 승인’절차와
-이미 제한된 카테고리의 제품을 소싱한 경우 응급처치로 이용할 수 있는 ‘Category Ungating 대행 서비스’들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카테고리 승인 필요 여부 알아보는 방법

본격적인 제품 소싱에 들어가기 전, 미리 셀러 센트럴이나 셀러 앱에서 승인 필요 여부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승인 필요 여부 확인 절차:
1) 셀러센트럴에서 Inventory 메뉴 중 Add a Product 옵션을 클릭합니다.
2) 내가 판매하고 싶은 제품 또는 비슷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서칭합니다.
3) 승인이 필요한 카테고리의 경우 ‘Listing limitations apply’라는 문구가 아래와 같이 적혀 있습니다.

2. 카테고리 등록 제한의 종류

A) 메인 카테고리 제한 / Main Category Restriction

메인 카테고리의 경우 대부분의 제품들은 초보 셀러들도 판매할 수 있도록 많은 제약이 걸려있지는 않지만 시계류, 영상 및 음악, 수집품 등의 경우 서류를 요구하기도 하며, 주로 제품을 도매로 구입했다는 영수증, 즉 인보이스를 요구합니다. 인보이스의 경우 승인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으니 걱정되신다면 AMZ Insider 페이스북 그룹에서 경험이 풍부한 셀러들에게 사전에 문의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승인이 필요한 메인 카테고리 리스트

(판매하고자 하는 카테고리의 ‘Approval Required’ 열에 Yes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등록 제한된 상품이니 ‘Selling Guidelines’를 확인하세요)

 

B) 서브 카테고리 제한 / Subcategory Restriction

제약이 없는 메인 카테고리에 등록하더라도 서브 카테고리가 제한되어 있다면 별도로 승인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브 카테고리 제한의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Beauty 카테고리인데요, 뷰티 카테고리에는 전반적으로 등록 제한이 없지만 피부에 직접 닿는 Topical 서브 카테고리에서 판매하고자 한다면 별도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피부에 직접 바르는 제품이 아닌 빗, 머리핀과 같은 제품들은 승인 절차 없이 바로 등록이 가능하고 피부에 직접 바르는 화장품이나 연고 타입 제품의 경우에만 Topical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꽤나 까다로운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필요 서류에는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인보이스, FDA 등록 확인증, 성분분석표(COA) 등이 있는데요, 그래도 희소식인 것은 일단 한 번 서브 카테고리 승인을 받게 되면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는 다른 제품을 추가로 등록할 때 다시 이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류 구비가 비교적 빠르고 쉬운 제품으로 먼저 카테고리 승인을 받게 되면 이후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의 등록 절차가 좀 더 수월해질 수 있겠죠.

– 승인이 필요한 서브 카테고리 리스트는 포스팅 하단을 참고하세요

C) 브랜드 제한 / Brand Restriction

메인, 서브 카테고리 모두 승인을 받았더라도 특정 브랜드에 한해 제품 등록 제한이 걸릴 수 있습니다. 유명 브랜드인 Samsung, Adidas, Mattel, Timberland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이 경우 정식 판매자(Authorized Distributor) 또는 제조사(Manufacturer)로부터 받은 편지 또는 인보이스를 제출해야 합니다. 브랜드에 따라 허가를 절대 내주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충분한 판매 경험 및 성과가 있는 셀러들에게는 비교적 쉽게 허가를 내어 주곤 합니다.

 

3. 우수 셀러 자동 승인 절차

이러한 카테고리 승인 절차에도 우수한 셀러에 한해 ‘프리패스’가 존재합니다. 어떤 카테고리이든 최근 3개월-1년간 아마존에서 문제 없이 판매를 진행한 경력이 있는 셀러는 승인 요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승인을 해주기 때문이죠. 이 경우, 현재 본인이 이미 승인을 받아 판매하고 있는 카테고리 외에도 승인이 필요한 다른 카테고리의 제품을 등록하고자 할 경우 본래는 다시 거쳐야 할 복잡한 승인 절차를 간단하게 건너뛰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초보 셀러의 경우 먼저 제약이 없는, 등록이 쉬운 카테고리로 먼저 판매를 시작하여 셀러 경험을 쌓고, ‘자동 승인’ 기준에 부합하게 될 시 좀 더 등록이 까다로운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제품 소싱을 노려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겠네요.

내가 우수 셀러로써 자동 승인을 받게 되면, 카테고리 승인 여부 확인 절차에서 확인했듯 ‘Listing Limitations Apply’라고 쓰여 있더라도 ‘Request Approval’ 버튼이 뜨고, 클릭 시 축하 메세지가 표시되며 자동으로 승인됩니다.

내가 자동 승인을 받지 못하는 카테고리의 경우 제한을 풀기 위해 필요한 서류들이 표시되며, 이 서류들을 구비하여 우측 상단 Help 메뉴를 통해 새 상담 케이스를 열어 첨부파일과 함께 메세지를 보내야 합니다.

4. 카테고리 제한을 풀어주는 대행 서비스 / Category Ungating Services

이렇게 카테고리 제한이 있는 줄도 모르고 이미 목돈을 대거 투자해 소싱을 완료하셨다고요? 그래도 걱정하지 마세요. 방법은 있습니다.

서브 카테고리 제한을 다루며 잠깐 언급하였지만, 원하는 서브 카테고리에서 판매를 진행하기 위해 굳이 나의 주력 상품으로 승인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들 중 비교적으로 서류 구비가 쉬운 제품을 먼저 등록해 승인을 받거나, 내가 소싱한 제품이 필요한 서류를 갖추지 못했더라도 해당 카테고리의 다른 제품이 승인을 받기 위한 모든 서류를 갖추고 있다면 이 제품으로 먼저 승인을 완료한 후 필요 서류가 없는 제품을 등록하면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해 연고 제품을 먼저 등록하여 Category Ungating을 완료하면 승인을 다시 받을 필요가 없어지니 그 후 바로 화장품 제품을 등록하면 됩니다.

심지어 승인을 위한 제품이 내가 굳이 판매하려는 제품이 아니어도 됩니다. 내가 승인에 필요한 서류를 단 한 가지도 구비하고 있지 않더라도 승인을 위해 다른 사람의 제품을 먼저 등록하고, Ungating이 완료되면 내가 본래 판매하고자 했던 제품을 별도 승인 절차 없이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리 승인을 받아주는 서비스들은 Ungating 서비스 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Funnel Guru,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들은 이용료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최대한 셀링 전에 아마존의 카테고리 승인 요구 사항을 확인하시어 예기치 않은 지출을 해야 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길 바랍니다.

Takeaway

힘들게 계정을 만들고 소싱까지 완료하였는데, 필요한 서류가 부족하거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셀링을 시작조차 해보지 못하고 포기해야 한다면 너무 억울하지 않을까요? 하지만 아마존이 고객 중심적인, 셀러에게 매우 까다로운 플랫폼인 만큼 이렇게 문전박대 당하는 셀러들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때문에 초보 셀러는 물론이고, 판매 경험이 있으신 분이더라도 새 제품을 등록할 때에는 꼭 아마존의 복잡한 셀러 등록 및 제품 리스팅 절차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고 꼭 필요 서류 등을 구비한 후 소싱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여러분의 셀링이 일사천리로 진행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참고 자료:

(참고 링크들은 아마존 로그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아마존에서 판매가 불가한 카테고리 리스트 클릭
  2. 승인이 필요한 메인 카테고리 리스트 클릭
  3. 승인이 필요한 서브 카테고리 리스트

Audio Visual

Infant Toys

Baby Activity Gear

Kids & Baby Furniture

Baby Car Seats

Learning Toys

Baby Diapering

Lighting

Baby Feeding

Medical Devices

Baby Food & Formula

Mobility Aids

Baby Strollers & Carriers

OTC Medication

Baby Topical

Outdoor & Sports Toys

Candles & Aromatherapy

Pet Habitat & Supplies

Computer Components

Power Tools

Contraceptives

Radio Controlled Toys

Dietary Supplements

Sports Nutrition

Topical

Feminine Hygiene

Toy Building Block

Gardening & Watering

Wireless Accessories

Home Environmental Electronics

 

  1. (예시) Beauty-Topical 카테고리 승인 요청 서류

(아래 서류들 중 최소 하나 필요)

  • Essential’s FDA Registration Certificate
  • Essential’s GMP compliance statement
  • A signed Certificate of Analysis (COA) for your product, including the lot, batch number, ingredients, Manufacturing address and date of Manufacture and Expiry.
  • A Safety Data Sheet for stock products and ingredients.
  1. (예시) Toys 서브 카테고리 승인 요청 서류

(두 서류 모두 구비 필요)

  • A CPC (Children’s Product Certificate) for one of the toys you want to sell
  • An invoice from a reputable wholesaler showing an adequate amount of toys purchased from them